우리도 오프라인 행사 해볼까?
고객과의 깊은 소통과 감도 높은 브랜드 경험을 위한 필수 요소! 오프라인 행사나 팝업 스토어 운영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늘 상 운영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그 자체만으로 챌린지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마케터라면 어떤 순간에도 기발한 기획을 해내야 하기에 순식간에 행사 기획자로 변신해야 하죠.
행사 기획과 운영, 혼자서는 할 수 없어요!
성공하는 행사는 결코 혼자 이뤄낼 수 없습니다. 경험이 풍부한 든든한 파트너십이 필요하죠.
때문에 행사를 열고 싶긴 한데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시장의 수요에 맞춰 공간을 대관하거나, 운영을 도와주는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행사를 개최하는 공간에 집중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요. 이런 서비스를 이용해 오프라인 행사를 열면 이미 많은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노하우를 통해 기획,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대표적인 서비스 업체로 스위트스팟, 플래니어 등이 있습니다. 해당 업체는 팝업 붐이 일어나기 전부터 꾸준히 서비스를 제공하던 업체라 보장된 실력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웨이팅이야말로 고도의 마케팅이죠!
공간을 해결했다면 다음 순서는 마케팅입니다!
오프라인 행사에서 가장 중요한 척도는 얼마나 많은 방문객이 왔느냐인데요! 온라인이나 시설물 등으로 행사 이전 많은 홍보를 하더라도 행사장 주변에서 방문객의 발길을 잡을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줄세우기 마케팅! 공간 내 입점 수를 제한해 고객을 기다리게 하세요. 대신 원격 줄서기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의 도움을 받는다면 훨씬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으로 우잉, 페이히어 등 포스를 대여해 행사에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예약 대기는 실제로 많은 고객이 방문해 인산인해를 이루는 경우에도 반드시 필요하지만, 바이럴을 노리는 고도의 마케팅이기도 합니다. 입구에 줄을 서있는 매장이 궁금해서 근처를 기웃거리는 것과, 사전예약을 성공했다고 다른 곳에 자랑을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니까요.
현장 이벤트 절대 빠질 수 없죠!
방문객을 락인 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 바로 현장 이벤트!
이 경우 현장에서만 획득 가능한 리워드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식이 있는데요. 아무리 가치 있는 리워드를 제공한다고 하더라도 이벤트가 너무 고도화되어 있어 방문객이 ‘귀찮다’고 느끼게 되면 모두 헛수고입니다. 그래서 스탬프를 활용해 방문 인증을 하는 이벤트가 매우 효과적이고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를 더 높은 사용성으로 제공하는 모바일 스탬프 업체가 있습니다. 바로 메이크뷰 큐알 솔루션인데요. 메이크뷰 큐알 솔루션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큐알을 활용한 웹 페이지 랜딩 방식 덕분에 스탭 없이 큐알 코드만으로 충분한 이벤트 안내가 가능하고 공간 경험이 필요한 곳에 큐알 코드를 비치하는 것으로 고객 참여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예요. 때문에 이벤트 만을 위한 인력과 그 관리가 최소화되기에 운영이 효율적이고 비용도 경제적이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오프라인 행사를 기획할 때 알고 있으면 든든한 힘이 되는 협력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느 날 덜컥 오프라인 행사를 기획해야 하거나, 주변에 어려움을 격는 마케터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언젠간 필요하게 되는 그날을 대비해 꼬옥 간직해 주시고 필요한 분에게도 공유해 주세요 :D